전기생리학검사
검사 개요 및 목적
부정맥의 정확한 기전을 알아보기 위해, 심장 내부에서 심전도를 기록하고 심장의 각 부위를 전기적으로 외부에서 자극하고 반응을 살피는 검사입니다. 전극 카테터를 대퇴정맥 및 쇄골하정맥을 통해서 심장내의 심방, 방실전도계 및 심실의 여러 부위에 위치시킨 후 이들 부위에서 심장내의 전기도를 기록하게 됩니다. 프로그램된 전기 자극을 심장내의 여러 부위에 투여하여 반응을 간헐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유발되는 빈맥의 기시부, 형태, 활동 등을 진단하고 부정맥 치료제의 효능을 평가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국소 마취를 하고 침습적이지만 비교적 안전한 검사입니다.
검사방법
국소 마취를 시행한 후 대퇴정맥이나 쇄골하정맥에 가느다란 플라스틱관을 삽입하여 혈관을 따라 심장 안으로 넣게 됩니다. 방사선 촬영 기구를 이용하여 심장 내 여러 부위에 위치시키고 외부 검사 기구에 연결하여 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 시 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등이 심박동, 혈압을 관찰하면서 진행됩니다.
보통 1~2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검사의 종류, 부위, 범위에 따라서 혹은 추가적인 시술을 함께 시행하는 경우 소요 시간이 4시간 정도로 길어질 수 있습니다.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물을 포함하여 자정부터 금식합니다.
조영제 알러지가 있다면 미리 알리도록 합니다.
항부정맥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며칠간 복용을 중단해야 할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검사 후 최소 4시간은 절대안정을 취하며, 관이 삽입된 부위가 접히지 않도록 하고 모래주머니를 올려두어 지혈되도록 합니다.